眞理와 求道者/교회사관련

[스크랩] 교회사 관련 웹사이트들

心中火熱頭腦冷精 2013. 3. 2. 22:31
제가 알고 있는 교회사 관련 좋은 웹사이트를 소개해 드립니다.

한국어로 역사(교회사) 관련 링크들을 찾을 수 있는 사이트로는
경북대학교 사학과가 가장 좋습니다: http://tbi.kyungpook.ac.kr/~history/start.htm
영어로는 http://www.fordham.edu/halsall/index.html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 두 사이트에서 출발하면 웬만한 것은 다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음은 좋은 사이트들의 주소만 알려드립니다.
역사관련 서지목록(한국어): http://www.hongik.ac.kr/~khc/
지도: http://www.lib.utexas.edu/maps/historical/index.html
영어 본문들: http://www.ccel.org/
역사 전반 개반: http://www.hyperhistory.com/online_n2/History_n2/a.html
원문자료들: http://www.perseus.tufts.edu/
교부 자료(영어): http://www.newadvent.org/fathers/
교부학 서지: http://www.bibl.ulaval.ca/bd/bibp/
테르툴리아누스: http://www.tertullian.org/
교부, 후기 고대관련 본문:
http://www.phil.uni-erlangen.de/~p2latein/kirke/autor.html
교부, 후기 고대관련 인터넷 자료 목록:
http://www.phil.uni-erlangen.de/~p2latein/ressourc/ressourc.html
(기독교 항목을 찾을 것)
중세관련: http://orb.rhodes.edu/
중세원문: http://texte.mediaevum.de/index.htm
중세자료: http://www.georgetown.edu/labyrinth/labyrinth-home.html
비잔틴연구: http://www.doaks.org/Byzantine.html
비잔틴연구: http://www.byzantina.com/byzance.htm
루터: http://luther.bc.edu/default.html
종교개혁본문들: http://history.hanover.edu/texts.htm
종교개혁, 르네상스: http://w3.arizona.edu/~uamarrc/aboutus.html
츠빙글리: http://www.unizh.ch/irg/zwingli.html

[미술, 예술, 음악]
비잔틴예술: http://www.ou.edu/class/ahi4263/frameset.html
중세 예술사: http://witcombe.sbc.edu/ARTHmedieval.html#EarlyChristian
그레고리안 성가: http://www.music.princeton.edu/chant_html/
건축: http://web.kyoto-inet.or.jp./org/orion/eng/hst/hist.html
건축, 미술: http://rubens.anu.edu.au/index.html
르네상스: http://www.lib.virginia.edu/dic/colls/arh102/index.html
바로크: http://www.nga.gov/exhibitions/2000/baroque/splash.htm
미술사: http://www.kfki.hu/~arthp/index1.html

또한 정교회의 역사와 신앙을 알기 위해선
한국정교회: http://www.orthodox.or.kr/
러시아정교회: http://russia.kcm.co.kr/orthodox/orthodox.html
루터교회(루터의 종교개혁): http://www.lck.or.kr/luther/index.html
가톨릭 전반: http://www.koreancatholic.org/
수도회: http://osb.or.kr/index.html(영성관련 좋은 자료 많음)

서로 좋은 웹사이트를 발견하면 공유하기로 합시다.














출처 : 교회사자료와 개관
글쓴이 : 서원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