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내 가슴을 다시 뛰게 할 잊혀진 질문..차동엽지음
차동엽 신부님은 지인을 통해 다섯 쪽짜리 프린트물을 건네 받는다. 그것은 평생 종교를 갖지 않았던 삼성 이병철 회장이 1987년 타계하기 전 절두산성당 박희봉 신부님께 보낸 질문지이다. 일방적으로 질문만 있었다. 인생에 관한 질문 24가지가 였다. 그런데 이병철 회장은 이에 대한 대답을 듣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 그로 부터 24년이라는 세월이 흘러 그 물음에 대변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저자는 이 물음들의 답을 이 책을 통해 서술하고 있다.
고 이병철 회장이 던진 물음의 전문은 이렇다.
1. 신(하느님)의 존재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신은 왜 자신의 존재를 똑똑히 드러내 보이지 않는가?
2. 신은 우주만물의 창조주라는데 무엇으로 증명할 수 있는가?
3. 생물학자들은 인간도 오랜 진화 과정의 산물이라고 하는데, 신의 인간창조와 어떻게 다른가? 인간이나 생물도 진화의 산물 아닌가?
4. 언젠가 생명의 합성 무병장수의 시대도 가능할 것 같다. 이처럼 과학이 끝없이 발달하면 신의 존재도 부인되는 것이 아닌가?
5. 신은 인간을 사랑했다면, 왜 고통과 불행과 죽음을 주었는가?
6. 신은 왜 악인을 만들었는가? 예: 히틀러나 스탈린, 또는 갖가지 흉악범들.
7. 예수는 우리의 죄를 대신 속죄하기 우해 죽었다는데, 우리의 죄란 무엇인가? 왜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게 내버려두었는가?
8. 성경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 그것이 하느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어떻게 증명할 수 있나?
9. 종교란 무엇인가? 왜 인간에게 필요한가?
10. 영혼이란 무엇인가?
11. 종교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1) 기독교(천주교, 개신교)
2) 유태교
3) 불교
4) 회교(마호메트교)
5) 유교
6) 도교
12. 천주교를 믿지 않고는 천국에 갈 수 없는가? 무종교인, 무신론자, 타 종교인 중에도 착한 사람이 많은데, 이들은 죽어서 어디로 가는가?
13. 종교의 목적은 모두 착하게 사는 것인데, 왜 천주교만 제1이고 다른 종교는 이단시하나?
14. 인간이 죽은 후에 영혼은 죽지 않고 천국이나 지옥으로 간다는 것을 어떻게 믿을 수 있나?
15. 신앙이 없어도 부귀를 누리고, 악인 중에도 부귀와 안락을 누리는 사람이 많은데 신의 교훈은 무엇인가?
16. 성경에 부자가 천국에 가는 것을 약대가 바늘 구멍에 들어 가는 것에 비유 했는데, 부자는 악인이란 말인가?
17. 이탈리아 같은 나라는 국민의 99퍼센트가 천주교도인데 사회 혼란과 범죄가 왜 그리 많으며, 세계의 모범국이 되지 못하는가?
18. 신앙인은 때때로 광인처럼 되는데, 공산당원이 공산주의에 미치는 것과 어떻게 다른가?
19. 천주교와 공산주의는 상극이라고 하는데, 천주교도가 많은 나라들이 왜 공산국이 되었나? 예: 폴란드 등 동구 제국, 니카라과 등
20. 우리나라는 두 집 건너 교회가 있고, 신자도 많은데 사회범죄와 시련이 왜 그리 많은가?
21. 로마 교황의 결정엔 잘못이 없다는데, 그도 사람인데 어떻게 그런 독선이 가능한가?
22. 신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수녀는 어떤 사람인가? 왜 독신인가?
23. 천주교의 어떤 단체는 기업주를 착취자로, 근로자를 착취당하는 자로 단정, 기업의 분열과 파괴를 조장하는데, 자본주의 체제와 미덕을 부인하는 것인가?]
24. 지구의 종말은 언제 오는가?
PART 1. 생명의 몸살
Q1. 한번 태어난 인생, 왜 이렇게 힘들고, 아프고, 고통스러워야 하나?
Q2. 착한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나?
PART 2. 고독한 영혼의 초월본능
Q3. 우리는 왜 자기 인생에 쉽게 만족하지 못할까?
Q4.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를 알 필요가 잇을까?
Q5. 악한 사람이 부위영화를 누리는 사례는 대체 뭔가?
Q6. 극단적인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
Q7. 우리나라는 종교가 번창한데 사회문제는 왜 그렇게 많나?
PART 3. 내 인생의 비밀코드
Q8. 이 세상에 신이 있다면 대체 어디에 숨어 있나?
Q9. 신이 이 세상을 창조했다는 증거가 있나?
Q10. 창조와 진화에 관한 생각은 영원히 평행선인가?
Q11. 과학이 더 발달하면 세상이 완전히 달라질까?
PART 4. 피할 수 없는 물음
Q12. 악인의 길과 선인의 길은 미리 정해져 있나?
Q13. 자유로운 마음으로 살 수 있는 방법이 있나?
Q14. 천국과 지옥이 우리 인생에 무슨 의미가 있을까?
Q15. 지구의 종말이 오긴 오는 걸까?